최종편집 2024-04-26 18:02 (금)
“해녀들의 피해 강요하는 일방적인 동부하수처리장 증설 반대한다”
“해녀들의 피해 강요하는 일방적인 동부하수처리장 증설 반대한다”
  • 양대영 기자
  • news@newslinejeju.com
  • 승인 2023.04.06 10:3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제주 하수 정책의 대안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입장문
“권력은 이 문제를 오로지 주민(시민)의 증설공사 방해로만 다루었다”
제주 시민사회단체는 “월정리 해녀들은 수 년 간의 투쟁에 지친 몸으로 다시 빗 속 찬 길바닥에 앉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 절박한 투쟁에 찾아든 소식은 ‘고발’ 혹은 ‘연행’, ‘벌금’ 같은 처벌의 언어였지, 대화와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의 언어는 없었다”고 제주도정을 직격했다.(사진은 지난 4일 월정리 현장)
▲ 제주 시민사회단체는 “월정리 해녀들은 수 년 간의 투쟁에 지친 몸으로 다시 빗 속 찬 길바닥에 앉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 절박한 투쟁에 찾아든 소식은 ‘고발’ 혹은 ‘연행’, ‘벌금’ 같은 처벌의 언어였지, 대화와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의 언어는 없었다”고 제주도정을 직격했다.(사진은 지난 4일 월정리 현장) ⓒ뉴스라인제주

“이 사업은 제주도가 사업 주체다. 시행청이 제주도정이다. 따라서 민원해결 주체도 제주도정이다”

“사업주체인 제주도는 폭력적인 방임을 멈추고 제주동부하수처리장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에 우리는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 문제에 관한 새로운 연대체를 구성해 제주도정의 책임을 강력히 묻을 것이며, 이 문제를 함께 해결해나가고자 한다”

<제주 하수 정책의 대안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는 5일 입장문을 내고 “민원이 해결되지 않은 채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사업주체인 제주도는 폭력적인 방임을 멈추고 제주동부하수처리장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과 관련해 그동안 월정리 주민들을 비롯한 시민들은 증설과정의 절차적 부당함과 위법성을 따져물었고,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이자 세계적 희귀 용암동굴인 용천동굴 보호구역 내 하수처리시설이 설치된 과정에서 보호를 위한 제반 신고와 누락 의혹 등 문제가 많음을 지적해 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또한 기후재난의 현실에서 하수종말처리시설의 대형화가 불러올 위험을 제기하며 소규모 분산형 체제를 제안해왔다”며 “이러한 문제의식을 관통해 도달한 월정리 해녀들의 슬로건은 다름 아닌 ‘생존권’이었다. 바다에서 벌어지는 환경재난은 비단 해녀들만이 아닌 인류전체에 심각한 위협이기에 많은 동료시민들 역시 해녀들과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그러나 권력은 이 문제를 오로지 주민(시민)의 증설공사 방해로만 다루었다. 심지어는 지난 여름, 하수처리장 증설공사를 맡은 시공사가 마을회를 상대로 공사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면서 시위 한 번에 500만 원 배상이라는 취지의 소송을 벌이기도 했다”고 꼬집었다.

제주 시민사회단체는 “월정리 해녀들은 수 년 간의 투쟁에 지친 몸으로 다시 빗 속 찬 길바닥에 앉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 절박한 투쟁에 찾아든 소식은 ‘고발’ 혹은 ‘연행’, ‘벌금’ 같은 처벌의 언어였지, 대화와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의 언어는 없었다”고 제주도정을 직격했다.(사진은 지난 4일 월정리 현장)
▲ 제주 시민사회단체는 “월정리 해녀들은 수 년 간의 투쟁에 지친 몸으로 다시 빗 속 찬 길바닥에 앉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 절박한 투쟁에 찾아든 소식은 ‘고발’ 혹은 ‘연행’, ‘벌금’ 같은 처벌의 언어였지, 대화와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의 언어는 없었다”고 제주도정을 직격했다.(사진은 지난 4일 월정리 현장) ⓒ뉴스라인제주

이어 “공공시설물에 연관된 공공의 책임을 묻는 일인데도 제주도는 업체 뒤에 숨어 있었고, 도급 계약 업체와 주민 사이의 소송 갈등 뒤에 숨어 책무를 이탈했다”며 “스스로를 해당 갈등의 주체에서 제외시켜 손쉽게 이차이득을 보고 있는 것이다. 그것이 아니라면 오영훈 제주도정은 마땅히 월정해녀들의 찬 길바닥 투쟁에 나타나 민원을 해결하려는 공공의 책무를 보였어야 했다”고 쏘아붙였다.

이들 단체는 “그러나 오영훈 도정은 최근에도 3월17일부터 31일까지가 기한이었던 동부하수처리장 증설을 내용으로 하는 도시계획시설사업(하수도)의 실시계획에 대한 열람공고기한 바로 다음날 공사를 강행시키는 방식으로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제147조 및 「제주특별자치도 개발사업시행 승인 등에 관한 조례」 제14조를 요식행위로 전락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에 월정리 해녀들은 수 년 간의 투쟁에 지친 몸으로 다시 빗 속 찬 길바닥에 앉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 절박한 투쟁에 찾아든 소식은 ‘고발’ 혹은 ‘연행’, ‘벌금’ 같은 처벌의 언어였지, 대화와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의 언어는 없었다”고 제주도정을 직격했다.

그러면서 “이 사업은 제주도가 사업 주체다. 시행청이 제주도정이다. 따라서 민원해결 주체도 제주도정이다. 월정리 마을회와 어촌계가 제주도정과 조건부 합의에 이르렀다 하더라도 해녀회의 민원은 해결되지 못했다. 더구나 현재는 협의 단계에 있으며, 그 협의체 구성 역시 해녀들의 반대를 무마시키고 소외시켜 만들어낸 것에 불과하다”고 재자 오영훈 도정을 질타햇다.

이들 단체는 “한마디로 말해 아직 민원이 해결되지 않은 것이다. 민원을 해결하지 않은 채 발생한 사업 강행과 이에 따른 갈등과 손해는 제주도정이 해결해야 한다”며 “그러나 제주도는 스스로를 실종시켰고, 도급업체를 계속 민원인 앞으로 내몰아 결국 주민을 피해복구가 불가능한 상태로 내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공공의 의도적이고 구조적인 부정의에 계속 피해를 입는 것은 누구인가? 그것은 당장에 월정리 해녀들이지만, 대형화된 하수종말처리시설의 연안 파괴와 시설 증설과정에서 드러난 공공의 구조적 무책임은 다른 비슷한 문제들을 끝없이 양산할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에 우리는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 문제에 관한 새로운 연대체를 구성해 제주도정의 책임을 강력히 묻을 것이며, 이 문제를 함께 해결해나가고자 한다”며 “제주도정은 공권력 앞세워 해녀들과 동료시민들을 겁박하지 말고 대화에 나서야 할 것이다. 공공의 뒤늦은 책무를 다 할 것을 요구하는 바이다”라며 강력한 투쟁을 예고했다.

<제주 하수 정책의 대안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강정평화네트워크 강정평화센터 강정프란치스코평화센터 강정해군기지반대주민회 공동체도꼬마리 (사)곶자왈사람들 기후위기앞에선창작자들 문화연대 민주노총제주본부 비무장평화의섬제주를만드는사람들 생태적지혜연구소 생태전환마을내일협동조합 서교인문사회연구실 서귀포시도시우회도로녹지공원화를바라는사람 세종makeitzero 솔방울커먼즈 송악산을사랑하는사람들 신공항저지반자본생명해방전선 아름다운공동체제주인 아름다운붉은선 여성병역거부자모임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우리동네노동권찾기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구좌읍여성농민회 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 제주가치 제주기후평화행진 제주도청앞천막촌 정의당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제주여민회 (사)제주지질연구소 제주참여환경연대 주민자치연대 진보당제주도당 천주교강정공소 청년기후긴급행동 커먼즈네트워크 한국학중앙연구원 핫핑크돌핀스

# 해당 기사에 문제를 제기하거나 반발할 내용이 있으시면 뉴스라인제주( news@newslinejeju.com)로 문의바랍니다. 뉴스라인제주에서는 적극적인 반론을 적극 수용하며, 기사로 인한 어떠한 피해 발생도 원치 않음을 밝힙니다. 단, 공정한 사회를 위한 정론직필(正論直筆)을 훼손하려는 어떠한 억압에는 굴복하지 않을 것이며,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적극 대응해 나갈 것임을 밝힙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igimix 2023-04-06 12:12:18
세계자연유산 용천동굴 보호구역내 하수처리장 증설은 정상적 문화재 심의도 없이 증설허가가나 공수처. 유네스코 등 고발되어 있어 그곳 증설은 이제 그만 접고 권역별 하수처리시설을 두는 걸로 전환해야 할 때 입니다.
제주시 인구의 80%가 모여사는 제주도심은 도두처리장으로도 한계가 있는데 삼화지구 택지개발시 하수처리장도 기본계획에 넣어 신설해야 앞으로 인구 증가시나 현 멀리 보내 처리해야하는 비효율 문제도 해결할수 있고 동부처리장 부담도 줄일 수 있습니다
삼화지구 택지개발에 하수처리장이 빠진것은 큰 실책이라 지금이라도 추진해야 합니다

digimix 2023-04-06 12:08:09
세계자연유산인 용천동굴 보호구역내 엄청난 증설공사를 문화재청의 정상적 심의도 받은적 없는데 합법적 공사라니 이게 어떻게 된겁니까?.
문화재청 심의자료 찾아보니 그 보호구역내 팬션 하나 지을려해도 문화재청 심의에서 거부되었다는 정식자료는 심의날짜. 심의의원명단. 심의내용, 가부결정 등이 번듯이 있는데 대규모 동부처리장 증설공사에 관한 번듯한 심의 자료는 아무리 찾아봐도 없었는데 문화재청의 정식 심의 없이도 합법적 공사라 할 수 있나요?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신대로5길 16, 수연빌딩 103호(지층)
  • 대표전화 : 064-745-5670
  • 팩스 : 064-748-5670
  • 긴급 : 010-3698-0889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서보기
  • 사업자등록번호 : 616-28-27429
  • 등록번호 : 제주 아 01031
  • 등록일 : 2011-09-16
  • 창간일 : 2011-09-22
  • 법인명 : 뉴스라인제주
  • 제호 : 뉴스라인제주
  • 발행인 : 양대영
  • 편집인 : 양대영
  • 뉴스라인제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라인제주.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linejeju.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