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9 07:37 (월)
“원희룡 도정의 개발주의 회귀를 우려한다”
“원희룡 도정의 개발주의 회귀를 우려한다”
  • 양대영 기자
  • jeju@newslinejeju.com
  • 승인 2015.04.20 2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제주시민사회단체, ‘상가리 관광지 심의’ 우려 …도의회, ‘부동의’ 촉구

상가리관광지 개발사업 환경영향평가 심의가 통과된 것을 놓고 제주시민사회단체들이 발끈하고 나섰다.중산간 보전을 위해 제주도의회의 부동의 결정으로 중산간 보전의 마지막 보루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

18개 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20일 성명을 내고 “법규위반·공정성 훼손 불사한 원희룡 도정의 개발주의 회귀를 우려한다”며 “상가리관광지 환경영향평가 통과, 원도정 중산간 보전 잣대 무너져, 제주도의회, 부동의 결정으로 중산간 보전 마지막 보루 역할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연대회는 “원희룡 지사가 밝힌 대규모 개발사업 가이드라인에 심각하게 저촉되는 사업으로 추진과정에서 논란이 큰 사업이었다”며 “지난 17일 열린 상가리관광지 개발사업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회 준비절차와 진행과정은 이전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가 역력했다. 절차적 정당성과 공정성의 상실은 물론 도지사의 정책공약과도 거리가 먼 문제투성이였다”고 비판했다.

연대회의는 “이번 심의회의는 공정성과 객관성이 결여된 제주도의 주관적 판단이 좌지우지된 심의회의였다”며 “상가리관광지 개발사업에 대한 제주도의 입장을 들여다보면 아직 이 사업은 절차진행 중이지만 이미 사업승인이 난 것이나 다름없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연대회의는 “회의에 참석한 제주도청 관계자는 이 사업은 원희룡 지사 가이드라인에 저촉되긴 하지만 제주도가 사업자에게 투자를 권고한 사업으로 그동안 행정절차를 밟아왔기 때문에 중단시킬 수 없고, 행정의 일관성, 신의성실의 원칙하에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라며 “결국 제주도가 투자를 권유한 것이기 때문에 개발사업 승인권자인 제주도로서는 당연히 승인해 주겠다는 의사인 셈”이라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환경영향평가 심의회의 자리에서 해당 사업의 환경영향평가와 전혀 관계없는 도청 관계자의 발언도 회의 내내 쏟아졌다며 “일본계 자본인 사업자의 선친이 제주도 사람이라는 발언에서부터 이 사업이 잘못되면 사업자가 많은 손해를 본다는 발언으로 이어졌다”며 “환경영향평가 단계에서는 사업계획이 재검토 될 수는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는 엄연히 사실과 다른 주장으로 심의위원들에게 혼란을 주기에 충분했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환경영향평가 협의권한과 개발사업 승인권한을 함께 갖고 있는 제주도가 이처럼 상가리관광지 개발사업에 대해 무조건적인 지지입장을 갖고 있는 상황에서 인허가 절차는 사실상 형식적인 통과의례에 불과했다”며 “더욱이 심의회의 자리에서 해당안건의 내용과는 전혀 다른 이유로 통과를 유도하는 것은 심의회의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심각하게 훼손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연대회의는 “제주도 소유 공유지의 보전과 이용의 무원칙성이 드러난 심의회의였다”며 “사업부지 내 공유지는 전체 사업부지의 약 30%에 해당하는 105,330㎡이다. 이곳은 과거부터 상가리 주민들이 마을공동목장으로 이용해 오고 있다”는 설명이다.

연대회의는 “공공용지의 이용원칙은 우선 공공의 이익을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며 “주민들이 마을공동목장으로 이용하는 것과 개인의 수익목적의 개발사업으로 이용하는 것을 비교해 볼 때 그 최선의 판단은 초등학생도 할 수 있는 판단”이라고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더욱이 이 곳 공유지는 마을주민들이 공동목장으로 이용해 오던 덕분에 원지형과 환경이 온전히 보전되어 오고 있다. 또한 환경부 법정보호종인 애기뿔소똥구리가 공유지 전역에 서식분포하고 있다”며 “제주도 조례에 적용한 GIS 생태계 등급상 1등급에 해당하는 곳이다. 원형 보전해야 할 공유지를 제주도는 개발사업 부지로 제공하겠다는 이해할 수 없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연대회의는 “사업자는 애기뿔소똥구리의 보전방안으로 공유지 일부를 녹지로 만들고 이곳에 ‘우마방목 및 초지재배지’를 조성해 애기뿔소똥구리의 서식지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는 애기뿔소똥구리의 서식특성을 완전히 무시한 환경영향평가 심의를 통과하기 위한 억지에 불과하다”며 “애기뿔소똥구리는 중산간 지역 초지의 원형이 그대로 보존된 지역에만 서식이 가능하다. 사업자의 계획처럼 현재 초지원형을 갈아엎어 녹지를 만들고 초지를 재배할 경우 애기뿔소똥구리의 대체서식지로서는 절대 부적합하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연대회의는 “사업자가 주민과의 협의가 마무리 단계에 있다는 사실무근의 답변이 현장에서 주민들의 발언을 통해 확인되었다. 이는 앞서 심의한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회가 제출한 보완사항이 아직 반영되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비록 위원회 위원구성이 바뀌었다고 하지만 직전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회의 결정사항에 대해 최소한의 고려도 없이 동의결정을 내렸다는 것은 이번 심의위원회의 역할과 앞으로 위원회 운영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지난 7기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회의 구성도 올해 8기 위원회의 구성과 큰 차이는 없다. 하지만 심의결정에 있어서 7기 위원회는 개발사업 환경영향평가 심의에서 전례가 없는 재심의 결정을 많이 내렸다. 그만큼 세밀하고 깐깐한 심의를 했다고 볼 수 있다. 제주도가 개발사업 승인을 전제로 추진하고 있는 상가리관광지 개발사업도 7기 위원회는 두 차례에 걸쳐 재심의 결정을 내렸다. 한림해상풍력발전사업은 4차례에 걸쳐 재심의 결정이 내려졌다. 두 사업 모두 심의위원회에 부동의 권한이 있었다면 당연히 부동의 결정을 내렸을 것이라고 연대회의는 밝혔다.

연대회의는 “심의회의 준비에서 진행과정 내내 제주도의 중대하고 부적절한 행정행위가 속출했다. 회의개최의 절차적 하자와 결재권자의 권한무시, 자유로운 의견개진의 과도한 봉쇄 등”이라며 “제주도가 심위위원들에게 심의회의 일정을 공지한 날은 심의일 기준 4일전이었다. 조례에서 정한 7일전 기준에 못 미치는 상황이었다. 평가서가 보통 수백페이지에 달하고 더욱이 이번 안건은 보완서가 총 3권에 달해 만약 신규 위원들이 제대로 검토하려면 제주도가 공지한 기간으로는 물리적으로 제약이 컸다. 이는 조례위반뿐만 아니라 심의위원들의 면밀한 심의권한을 방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환경단체 활동가들이 심의위원들에게 의견을 전달하려고 했지만 제주도 공무원들은 활동가들을 가로막고 피켓을 빼앗아 부수는 과도한 행동을 보이기도 했다‘며 ”그 정도의 의사표현도 허용하지 않겠다는 제주도의 태도는 독단과 독선의 행정으로 일관했던 과거 도정과 다를 바 없다’고 강조했다.

연대회의는 “이처럼 이번 제주도가 보여준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회의는 본 안건인 상가리관광지 개발사업의 문제만이 아니라 앞으로 위원회 운영에 있어서 심각한 우려를 낳게 한 사건으로 규정된다”며 “도민들과 약속한 원희룡 지사의 정책은 상실되었고, 법규위반과 공정성 훼손을 불사한 제주도의 막가파식 개발주의가 다시 전면에 등장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연대회의는 “원희룡 지사의 중산간 보전정책을 신뢰할 도민은 이제 없다. 대규모 개발사업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졌지만 절차 이행중인 사업은 배제하고 신규 사업에만 적용하는 것은 이율배반”이라며 “이는 현재 진행형인 환자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처방전을 만들어 놓고는 정작 해당 환자에게는 처방하지 않고, 새로운 환자에게만 처방하겠다는 것으로 상식의 선을 넘어선 자기변명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최근 원희룡 지사의 원칙 없는 보전정책과 개발주의로의 회귀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특히 대규모 자본의 중산간 난개발을 막기 위한 원희룡 지사의 정책의지를 가늠할 잣대였던 상가리관광지 개발사업의 심의통과는 제주도정의 도민신뢰 추락과 도민사회의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제주도의회는 제주도의 공공성을 상실한 공유지 활용계획과 중산간 난개발 허용 등에 대해 분명한 책임을 물어야 하며, 각종 문제로 점철된 상가리관광지 개발사업 환경영향평가의 부동의 결정을 통해 중산간 지역 보전정책을 바로 잡아야 한다”며 제주도의회의 ‘부동의’를 촉구했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곶자왈사람들, 서귀포시민연대, 서귀포여성회,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제주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 제주여민회, 제주장애인인권포럼,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흥사단, 제주DPI, 제주YMCA, 제주YWCA, 탐라자치연대 (이상 가나다 순 18개 단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신대로5길 16, 수연빌딩 103호(지층)
  • 대표전화 : 064-745-5670
  • 팩스 : 064-748-5670
  • 긴급 : 010-3698-0889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서보기
  • 사업자등록번호 : 616-28-27429
  • 등록번호 : 제주 아 01031
  • 등록일 : 2011-09-16
  • 창간일 : 2011-09-22
  • 법인명 : 뉴스라인제주
  • 제호 : 뉴스라인제주
  • 발행인 : 양대영
  • 편집인 : 양대영
  • 뉴스라인제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라인제주.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linejeju.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