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기계학회 2017 학술대회, ICC JEJU에서 개최

11월 1~3일, 2000여 명 참석 예정

2017-10-31     김수성 기자

(사)대한기계학회(회장 김완두)가 주최하는 2017 대한기계학회 추계학술대회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기계공학’이라는 주제로 오는 11월1일부터 3일까지 사흘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에서 개최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이준식 전 사회부총리(교육부 장관)가 ‘우리 교육과 대학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할 예정이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의 기계공학 교육과 연구’라는 주제로 열리는 ‘전국 기계계열 학과장 포럼’에서는 산학협력 정책방향, 현장실습의 과거·현재·미래, 공학교육이 가야할 길 등에 대한 주제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이외에도 ‘산학소통포럼’, 초청강연, 강습회, International Session, 유망과학기술자세션, 경진대회, 지정업체/기관세션 등 기계 산업 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약 1,000여 편의 학술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또한 부대행사로 기기 전시회도 열린다.

한편 기계공학은 물리학이나 화학 등 기초과학에 기반을 둔 물체들의 힘과 에너지 관계인 역학(Mechanics)을 다루는 학문으로서 자연현상의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여 실생활에 유익함을 주는 기구와 장치들을 만들어내는 응용학문이다. 예를 들면,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자동차, 항공기, 선박, 로봇 등 기계장치를 설계하고 만드는 데 이용될 뿐 아니라, 가전제품, 냉난방 시스템, 발전소, 로켓, 반도체, 우주 분야 등 산업 전반에 걸쳐 기계공학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