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읍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성산읍 고성리 생태해설사 양성과정 수료식 개최

2023-06-24     김수성 기자
사진=

서귀포시 성산읍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이하 도시재생센터, 센터장 김상규)는 지난 22일 2023년 성산읍 고성리 생태해설사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해당 과정은 총 12회에 걸쳐 고성리의 생태, 지형, 지질, 역사문화를 마을 자원으로 활용해 생태교육 기획과 시나리오 작성을 중점으로 진행되었으며, 총 3회의 야외 실습을 통해 수강생들은 직접 해설을 시연하며 실전 경험을 쌓았다.

이번 양성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수료생들은 고성리 마을 생태해설사로 활동할 예정이며, 지역 주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생태교육을 전담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다.

수료식 행사는 수료생들과 주민, 센터 간의 소통과 교육 평가를 위해 좌담회가 동시에 개최되었다. 이 좌담회에서는 과정의 전반적인 평가와 개선할 사항에 대해 논의되었다.

수료생 중 한 명은 "오랜 기간 고성리에 살아왔지만, 정확한 자랑거리를 알지 못했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우리 마을이 가진 훌륭한 자원들을 알아보게 되어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수료생들은 “교육 수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수료생들 간의 동아리를 구성해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마을을 알리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라고 전했다.

도시재생센터는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능력을 향상하고, 지역 자원을 활용한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