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2021 고등학생 융합컨퍼런스 강연회 운영

2021-06-11     김수성 기자
제주도교육청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이 주최‧주관하는 ‘2021 고등학생 융합컨퍼런스 강연회’가 오는 12일과 19일 양일간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강연회로 운영된다.

고등학생 융합컨퍼런스는 도내 과학고, 과학중점학교(6교) 및 일반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강연회와 탐구보고서 발표대회로 나누어 운영된다. 강연회는 6월과 11월 2회 운영될 예정이며, 탐구보고서 발표대회는 11월에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6월 강연회는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화학과, 통계학과 교수와 포항공대 화학공학과, 성균관대 물리학과의 저명교수들이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진행한다.

6월 12일에는 △화학으로 풀어내는 생명의 비밀 △선을 넘는 과학 △물리와 생명 등 6개 강연을 도내 희망 고등학생 850여 명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6월 19일에는 △티끌 속의 우주, 우주 속의 나 △데이타사이언스와 정밀의료 2개 강연에 참여를 희망한 도내 고등학생 450여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오는 11월에는 이번 강연회와 더불어 탐구보고서 발표대회를 운영한다. 발표대회는 학교에서 학생들이 진행한 과제탐구 활동을 5개 분야[과학1(물리학, 지구과학), 화학, 생명과학, 융합, 공학]로 나누어 발표대회를 운영해 학교 간 주제탐구 활동을 공유하고, 우수학생에 대한 교육감 포상 등을 통해 학교 내 자기주도적 탐구 활동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2021학년도 고등학생 융합컨퍼런스 강연회 및 탐구보고서 대회 운영으로 과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의 진로 선택 및 탐구능력 향상과 과학에 대한 흥미 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