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22:59 (화)
제9회 2016 영주신춘문예 당선작 선정 발표
제9회 2016 영주신춘문예 당선작 선정 발표
  • 양대영 기자
  • jeju@newslinejeju.com
  • 승인 2015.12.31 2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문별 당선자, 김종화(시), 조호연(시조), 양태순(수필)씨
전국에서 총 1783편(시 1034, 시조 303, 수필 446) 응모
1월 23일(토) 오후 3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시상식

▲ 2016 영주신춘문예 당선자(왼쪽부터) 김종화(시), 조호연(시조), 양태순(수필)씨.
제주의 중심 인터넷신문 ‘영주일보사’가 ‘인터넷 신문사상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제9회 2016 영주신춘문예’ 당선작을 선정 발표됐다.

해를 거듭할수록 뜨거워 지는 영주신춘문예의 시부문 당선작은 김종화(인천시 부평구 안남로262)씨의 ‘맹목’이, 시조부문 당선작은 조호연(서귀포시 표선면 성읍리2902-1)씨의 ‘겨울 더덕밭’이 결정됐다. 수필부문은 양태순(포항시 북구 삼흥로 62번길 27-8 제일우성2차 201동1501호)씨의 ‘보자기’이다.

응모작은 총 1783편(시 1034편, 시조 303편, 수필 446)이며, 심사위원은 시부문에 김영남․변종태 선생이, 시조부문은 박명숙․문순자 선생이, 수필부문은 고권일․고해자 선생이 수고했다.

시상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 당선자들에게 개별적으로 공지될 예정이며, 시상식은 1월23일(토)오후 3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실시할 계획이다.

당선작가에게는 각각 100만원의 상금과 함께 인터넷신문 ‘영주일보’ 사장의 상패가 수여된다.

[시 당선작]

맹목

-김종화-

너의 서식지는 날짜 변경선이 지나는 곳, 어제와 오늘을 동시에 가질 수 있다

가방 속에 접어 넣은 지도의 모서리가 닳아서 어떤 도시는 갑자기 사라지고 만다 오늘의 해가 다시 오늘의 해로 떠오를 적도 부근에 숙소를 정한다 날개를 수선할 때는 길고양이의 방문을 정중히 거절해야 한다 난 철새도 아니고 지금은 사냥철도 아니니까 너에게 이미 할퀸 부분을 다시 또 할퀴는 일 따윈 없어야 하니까

기착지를 뒤적이다 마지막 편지를 쓴다 마지막이 마지막으로 남을 때까지 쓴다 나를 전혀 마지막이라 생각하지 않는 너에게

삼일 전에 보낸 안부가 어제 도착한다 너는 나를 뜯지 않는다 흔한 통보도 없이 너는 멀어졌고 난 네가 떠난 지점으로부터 무작정 흘러왔다 너의 안부는 고체처럼 딱딱하고 나의 안부는 젤리처럼 물컹하다 몸 밖으로 빠져나오려고 하는 기미조차 미약하여 난 비행(非行)이 너무나 쉽다

싸구려 여관방에서 보이는 야경이 주르륵 주르륵 흘러내린다 오늘도 나의 다짐은 추락하지 않고, 가벼워질 대로 가벼워진 나의 착란은 뼈마저 버린다 너는 결코 이방(異邦)이 아니다 태초부터 회귀점이다

▲ 김종화 씨(시 부문 당선자)
[당선소감]

시는 어쩌면 시인이 벼랑 끝에서 호명한 존재들의 처절한 몸짓인지도 모른다. 그런데 내가 오늘 호명되었다. 누가 나를 이토록 간절하게 호명한 것인가? 나의 오랜 고독이, 운명처럼 달라붙은 시마가 나를 삼킨 것인가? 최선을 다하면 언젠가 나를 부를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지만 그것이 나의 마음 속 고향인 제주일지는 몰랐다. 여행 할 때마다 나를 기꺼이 다독여주었던 제주. 제주의 길을 걸으면 왜 몸과 마음이 편안해졌는지를 이제 알겠다.

저수지의 둑길로 은륜의 바퀴가 굴러간다. 커다란 자전거에 타고 있는 사람은, 키가 아주 작은 소녀였다. 저수지에서 피어오르는 새벽 물안개는 소나무의 푸른빛을 머금어 몽환적이다. 소녀는 그 풍경을 보기 위해 십 리 거리 마다않고 달려온 것이다. 둑 위에 앉아서 해가 떠오르는 순간, 안개가 서서히 걷히는 것을 본다. 소녀는 일기를 쓴다. ‘마흔 쯤 되면 시인이 될 거야. 시인이 될 거야.’ 오늘 그 소녀는 ‘시인’이 되었다. 조금 늦어졌지만 자신과의 약속을 지켜냈다.

나의 시에 진정성과 젊은 피를 수혈해 주신 하린 선생님, 항상 뒤에서 어깨를 다독여 주시는 박선우 선생님,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열린시학아카데미>의 詩友님들, 일일이 말씀은 못 드리지만 저를 아껴 주신 모든 분들과 이 기쁨을 함께 하겠습니다. 영주일보와 심사위원님, ‘呼名’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밥 대신 시를 짓는 나를, 이해하고 사랑해주는 남편과 아들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시를 향한 나의 태도는 끝끝내 ‘맹목’이겠습니다.

*약력
「열린시학」회 회원
부평구정신문 「부평사람들」 취재 기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콘텐츠학과 재학중

[심사평]

참신한 비유와 이미지 돋보여

전국 각지는 물론 해외에서 보내온 많은 응모작들을 두고 심사위원들은 즐거운 비명을 질렀다. 지난해에 비해 응모 작품의 양도 양이려니와 눈에 들어오는 작품들이 많은 것은 심사를 하는 사람들의 눈과 마음을 즐겁게 하였다. 예심을 통해 고른 10여 명의 작품들을 들었다 놓기를 반복하면서 오랜 시간 반복해서 읽을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양세정의 「수면은 모든 것을 구부린다」, 임지나의 「나비의 자석」, 김탄의 「맹목」을 최종 후보작으로 선정하고 장고에 들어갔다.
모두 나름대로 혼신을 다하고 있었다. 양세정의 시는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수면’에 반영하려는 시도는 좋았으나, 어떻게 하면 시의 삼투압에 흡수되는지 그 방법에 아쉬움이 있었다. 임지나의 시는 좋은 시를 쓸 수 있는 바탕은 착실히 다져져 있으나, 중복되는 이미지를 걸러내지 않아 산만한 느낌을 주어, 초점화에 실패한 점이 아쉬웠다.
이에 반해 김탄의 시는 주제가 상투적인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앞의 내용을 극복하면서도 참신한 은유와 환유적인 이미지를 적절히 구사하면서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모두 소화해낼 줄 아는 능력이 돋보였다. 「맹목」을 당선작으로 뽑는다.
당선자가 걷는 문학의 길에 영광이 함께하기를 기원하며, 낙선한 분들에게도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
<심사위원 : 김영남(대표집필), 변종태>

[시조부문 당선작]

겨울 더덕밭

조호연

오름 하나 달팽이처럼 등에 진 마을 있다
성산포에서 시오리, 돌아앉은 산간 마을
첫눈이
첫사랑인 양
지분대는 밭 언저리

아서라, 옆 마을에 공항이 들어선다니!
겨울잠 든 더덕밭 땅값도 들썩들썩
멍하니
일손을 놓고
보느니 백약이오름

어질머리 세월 속에 치매 도진 저 어머니
“메께라, 메시께라*, 내 땅이라, 내 몸이라”
밭머리
퍼질러 앉아
더덕줄기 붙들고 있다

*메께라, 메시께라 : 글자는 다르지만 같은 뜻. 남이 하는 말이 기막히고 황당할 때 반사적으로 나오는 감탄사격인 제주 여인들의 전용어

▲ 조호연 씨(시조 부문 당선자)
[당선소감]

올해도 멍하니 빈손인가 했습니다. 몇 장 남지 않은 탁상용 일력을 만지작거리는데 기쁜 소식이 날아들었습니다.
순자의 수신편(修身篇)에 ‘노마십가(駑馬十駕)’란 말이 있습니다. ‘무릇 천리마는 하루에 천리를 달린다고 하지만, 둔한 말일지라도 열흘을 달려간다면 천리마를 따라잡을 수 있다.’ 즉 ‘부족한 사람도 열심히 노력하면 재능 있는 사람과 어깨를 견줄 수 있다.’는 비유이기도 합니다. 시조의 길을 가면서 늘 저에게 다독거리던 말이기도 하구요, 제게 다시 다짐하고 싶은 말이기도 합니다.
제주로 시집 온지 올해 25년이 되었습니다. 지금 저희 마을은 성산포에 제2공항이 들어선다는 소식으로 들썩들썩 합니다. 한쪽에선 땅값이 오른다고 좋아하고, 다른 한쪽에선 대대로 물려받은 터전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한숨소리가 들립니다. 사실 저도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오늘은 더덕밭에 나가 겨울잠 든 더덕줄기라도 어루만져주고 싶습니다.
오늘이 있기까지 제겐 늘 큰 나무 같은 선생님을 비롯한 마당시(詩) 회원들, 그리고 묵묵히 지켜봐준 남편과 지혜, 슬기와 이 기쁨을 함께 하고 싶습니다.
부족한 제 작품을 선해주신 심사위원과 영주일보에 감사드립니다.

*약력
경남 산청출생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현재 세계자연유산해설사

[심사평[

접수된 응모작들의 수준과 기량이 전반적으로 만만치 않았다. 시조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갈수록 고조되는 창작 현장의 고무적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 든든했다.
장시간의 숙고를 거치며 선자들은 조호연의 「겨울 더덕밭」을 당선작으로 밀어 올리는 합의에 도달했다. 배경과 시적 정황과 대상 인물의 내면 심리를 통해 정서와 주제를 생생하고 선명하게 도출해 낸 작품으로, 시상의 전개가 유려하고 호흡과 보법도 안정되고 자연스러웠다. 원경에서 근경으로 시선을 이동시키면서 시상을 집중하고 메시지를 포착하는 역량과 내공도 녹록지 않았다. 또한 ‘시의성’을 살리면서 ‘고어의 보고’인 제주어를 적절히 활용해 토착 분위기를 이끌어낸 언어적 운용도 높이 살 만했다. 완성도 높은 나머지 7편의 응모작들도 당선작을 받쳐주는 단단한 초석으로 작용했다.
하성호의 「晩船」 은 선명한 주제의식과 함께 비유와 심상을 잘 살린 함축적인 표현과 안정된 기법이 돋보였으나, 나머지 작품들이 상대적으로 시적 긴장감과 밀도가 떨어져, 아쉬움을 남긴 작품이었다. 이종현의 「대장간의 오후」, 서명희의 「애월리 소묘」도 끝까지 각축을 벌였던 작품이었음을 밝히며 분발과 정진을 부탁드린다. 장도에 오른 당선자에겐 축하와 함께 신발 끈을 한껏 조여 맬 것을 당부 드리고 싶다.
<심사위원 : 박명숙(대표집필), 문순자>

[수필부문 당선작]

보자기

-양태순-

어머니는 큰오빠 곁으로 가기로 했다. 육십여 년을 살던 집을 비우자니 그만큼 더께가 앉은 살림살이가 자꾸 나온다. 부엌을 정리하니 막걸리 사발과 놋그릇을 비롯하여 뭉그러진 나무주걱, 아끼시던 꽃무늬 접시도 나온다. 낡은 장롱을 여니 맏며느리가 해온 상이불이 가지런히 개켜져 있다. 한 쪽에는 사십 대에 꽃구경 갈 때 입었던 개나리색 한복이 걸려있다. 팔십이 넘고는 먼 길 떠날 때 가벼워야 한다고 조금씩 정리를 한다는 말을 여러 번 들었는데 아직 자리를 지키고 있음은 그 물건에 담은 마음을 비우지 못했기 때문이리라.
이사는 묵은 시간과의 만남이다. 마당으로 끌려나온 물건은 버릴 것이 많았다. 구석구석에서 나온 사소한 물건들을 붙잡고 눈을 맞추니 갖가지 이야기가 떠올랐다 사라지기를 반복한다. 장롱 밑에서 나온 싸구려 비녀를 보며 은비녀를 부러워했던 그날의 엄마에게 안녕을 고하고, 앉은뱅이 책상서랍에서 쏟아져 나온 오남매의 통지표와 상장을 보며 천지분간 못했던 어린 날과 아쉽게 작별했다.
단출한 이삿짐이 한나절이 걸려서야 꾸려졌다. 보자기에 싼 상이불을 트럭에 먼저 실었다. 뻣뻣한 이불 속으로 바람이 들락거려 발이 시라다고 한 아버지가 생각나 차마 덮지 못했던 이불이다. 부드러운 호청을 가만히 쓸어보며 ‘조금만 더 살지’하고 안타까운 숨을 내쉰 적이 여러 번이었다. 한 번은 덮어야 하는 이불이라고 딱 한 번만 덮었다. 그 이불을 가지고 간들 덮지 않을 것이지만 꼭 가지고 가야 했다. 어머니가 마지막 가는 길에 가지고 가서 아버지와 같이 덮고 싶어하신다는 것을 아는 나는 가슴이 촉촉해졌다. 그 뒤로 몇 개의 보따리를 더 실었다. 떠나는 차에 오르기 전, 엄마는 뒤돌아서서 찬찬한 눈길을 주며 정든 집과 이별을을 했다.
차에 오르시는 어머니의 손에는 하얀 보퉁이가 들려 있었다. 그게 뭐나고 여쭤 봐도 별거 아니라며 웃으신다. 형제는 각자 맡은 구역을 청소하고 짐을 정리하느라 어머니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눈여겨보지 못했다. 무얼까, 무엇인데 어머니가 손수 안고 가실까? 보자기 속이 궁금해 갸우뚱거리던 나는 어느새 책보를 메고 팔랑거리는 소녀를 만났다.
초등학교 내내 책보와 함께였다. 교과서만 싸면 반듯하게 되는데 필통 때문에, 도시락 때문에 참하게 되지 않았다. 조심스레 걸었어도 학교에 도착하면 물건들이 한 쪽으로 치우쳐 있거나 보자기 끝이 느슨해져 책보가 엉덩이에 닿을락 말락 걸쳐져 있었다. 소풍날에는 책 대신 계란, 사이다, 도시락, 과자를 울퉁불퉁하게 싼 보자기를 메고 신나게 뛰었다. 덕분에 계란이 터지고 반찬 국물이 새서 시큼한 냄새가 났다. 그러나 걱정할 일이 아니었다. 꾸중도 않고 깨끗이 빨아주는 엄마가 있었으니까.
새마을 운동은 시골을 변화시켰다. 마을에 전기가 들어오면서 친구들이 책가방을 사기 시작했다. 새 가방을 메고 온 친구가 자랑하지 않아도 우리는 우르르 몰려가 구경을 했다. 약간의 부러움도 없었다면 거짓말이다. 철부지였지만 집안 형편을 눈치채고 있던 터라 안 되는 것을 떼를 써서 얻어내는 재주는 없었다. 군말 없이 책보와 시름하며 학교를 다니던 그 시절에 딱 하나 좋은 것은 책보에서 나는 소리였다. 내가 달음박질 하면 달각달각 박자 맞춰서 울리는 리듬이 음악 시간에만 들을 수 있는 고운 풍금 소리를 연상시켰다. 동요를 흥얼거리며 타박타박 걸을 때는 책보가 있어 참 좋다고 생각했다.
나는 보자기와 연이 깊다. 책보 대신 책가방을 들면 연이 끝날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았다. 고등학생 때부터 시작된 자취생의 보자기 안에는 내 먹거리가 들어 있었다. 쌀, 장류를 비롯하여 봄에는 산나물, 여름에는 오이김치, 가을에는 콩잎무침, 겨울에는 시래기 등 철마다 다른 것이 담아졌다. 가끔 간식거리도 보태어졌다. 엄마가 챙겨주는 것을 다 넣다보니 삐죽하게 나오기도 하고 위로 불뚝 솟기도 하여 손에 들린 보따리는 참으로 볼품없었다. 그래도 툴툴거리지 않고 부지런히 들고 다녔다.
종이가방을 들면서부터 예가 아닌 아니오가 많아졌다. 엄마의 마음은 시간이 지나도 한결 같은데 보자기 아닌 종이가방은 다 받아들일 수가 없었다. 폼이 나게 들고 다니려면 물건을 꽉 채우면 배가 볼록해서 안 되었다. 무엇보다 무거워서 가방이 찢어지기라도 하면 난감한 일이었다. 자꾸만 더 가져가라는 것을 됐다고 거절하고, 종이가방 크기에 맞도록 양을 덜어내고 물건을 뺐다.
사람마다 나름의 방식으로 삶을 살아간다. 그 기준은 어쩌면 사소한 행동에서 시발점이 되는지도 모른다. 나는 종이가방에 짐을 꾸리면서부터 내 기준에 맞춰 받아들이는 법을 배웠지 싶다. 인간관계에서도 고정된 틀을 만들어 두고 그 안에 들어올 사람과 들어오지 못하는 사람을 가려내었다. 안에서 바깥으로 자유롭게 드나들던 마음을 받아주는 문이 점점 작아졌다. 뒤웅박처럼 줄어든 가슴으로 못난 것을 품기보다 불만을 키우면서 살았다는 것을 깨닫는다.
차가 멈추었다. 형제들은 이삿짐을 들이느라 부산하다. 그 틈에 어머니 손에 있던 보퉁이가 온데간데없다. 짜장면을 먹으면서 두리번거렸으나 보이지 않는다. 엄마가 식구들과 얘기하고 있을 때 안방에서 짐들을 더듬었다. 상이불 속에 끼워져 있었다. 얼른 꺼내 펼쳤다. 갈빛 삼베옷이 단정하게 개켜져 있다. 몇 년 전 윤달에 흘려들었던 말이 스쳤다. 먼 길 떠날 때 입고 갈 옷을 당신 스스로 마련할 때의 심정이 어땠을지 짐작조차 어렵다. 끝까지 자식들의 걱정을 싸안으려 한 엄마의 마음이 전해져 눈앞이 흐려졌다.
세상에서 엄마를 닮은 물건을 찾자면 보자기가 아닐까. 어떤 모양도 다 쌀 수 있는 보자기이고, 부족하고 못나도 치마폭으로 감싸 안아 가려주는 어머니이다. 또한 자식들 걱정으로 해진 마음을 다시 여미듯 오래 되어 뜯어진 보자기도 꿰매어 다시 쓸 수 있지 않은가. 많이도 닮았다. 엄마의 보자기는 모든 것을 묵묵히 받아들여 한계절 묵힌 오월의 바람향이 가득하다. 자취생 시절 수없이 꾸렸던 보따리가 주위를 에워싼다.
눈가를 지그시 누른 후, 서랍에서 보자기를 꺼냈다. 엄마의 개나리색 한복을 곱게 접어 보자기에 쌌다. 그날 나와 같이 온 보퉁이는 옷장 속에 고이 모셔져 있다. 어머니가 보고 싶은 날에 품에 안아보면 어머니의 다정한 음성이 들린다. 젊은 날 입었던 한복을 입고는 환하게 웃으시며 ‘늘 너를 지켜보고 있다. 아직도 내 치마폭이 그립냐’ 며 물으신다. 나는 매번 차랑멀었다고 응석을 부린다.
보자기는 마음이 있다.

▲ 양태순 씨(수필 부문 당선자)
[당선 소감]

바람이 좋다

바람이 부는 날을 좋아합니다. 어디서 시작되어 내게로 왔다가 어디로 가는지 모를 바람에 언제나 마음이 부풀어 오릅니다. 어제도 친구와 바닷바람 맞으러 구룡포에 갔습니다. 담벼락에 걸린 그물이 어머니의 치맛자락처럼 넓게 펼쳐진 채 햇살을 담고 있었습니다. 며칠 남지 않은 올해가 목구멍에 걸렸습니다. 글쓰기는 어부가 바다에 나가기 전 배와 그물을 몇 번이나 확인하고 그것도 모자라 하늘의 날씨까지 점검하는 것과 같습니다. 내가 짠 성긴 그물을 촘촘하게 손을 봐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운동을 하러 나가는데 전화가 왔습니다. 당선 소식을 접하고 얼떨떨하여 무슨 말을 어떻게 했는지 기억이 없습니다. 어제의 바람이 제게 마법을 부린 것이 아닌가 싶어 전화기만 뚫어져라 바라봅니다. 찰나의 시간이 지나고 어제 본 갈매기 한 마리가 날개를 한껏 펼치고 수평선으로 날아오릅니다. 더 열심히 정진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글을 뽑아주신 심사위원 선생님께 고개 숙여 감사드립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나에게 그리움의 언어를 건져 올려 수필에 입문하게 해주신 이화련 선생님, 고맙습니다. 글을 쓸 때 곁에서 다독여주고 격려해주는 포항수필사랑 문우들에게도 고마운 마음 전합니다. 잘하고 있다는 말 하지 않지만 항상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는 가족, 사랑합니다.

*약력: 한국방송통신대학 국어국문과 졸업
포항시 평생교육 독서지도 강사
초등학교 방과 후 강사
포항수필사랑 회원

[심사평]

퇴고로 깊어지는 문자향과 사유

최종심에 오른 작품은 여섯 편이었다.
자기 고백이라는 수필의 속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작품들을 읽으며, 작가들 각각의 치열하고 아름다운 삶의 이력들에 감동했다.
자칫 노변정담으로 치부될 수도 있는 사연들을, 수필의 지평으로 끌어 올린 작가들의 필력이 녹록하지 않아, 당선작을 고르는 데 고심을 거듭할 수밖에 없었다.
영주일보 신춘문예가, 이제 경향각지 빼어난 문사들의 등용문으로 튼실하게 자리하고 있구나라는, 자긍의 확신을 갖게 되었다.

양태순의 ‘보자기’는, 유장하게 이야기를 풀어가는 데에 막힘이 없어서, ‘붓 가는 대로 쓰는’ 수필의 정수를 보여 주었다.
또한 보자기라는 일상의 소재를 통하여, 유년의 추억과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 그리고 보자기와 종이가방의 대비를 통해, 열림과 닫힘이라는 문화비평의 인문학적 담론으로까지 확장하는, 사유의 깊이까지 갖추고 있었다.
아쉬운 것은 문단의 연결이 거칠어, 적절한 접속부사의 사용이 아쉬웠고, 어휘의 선택에 소홀하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다.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말처럼, 언어 상황에 가장 적확한 단어를 구사했을 때 ,자신을 더욱 명징하게 드러낼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초고는 걸레다’라는 헤밍웨이의 아포리즘을 글쓰기의 좌우명으로 삼고, 다독,다작,다상량이라는 구양수의 ‘삼다’를 실천해 나간다면, 양 태순은 한국수필문학의 기린아로 성장하리라 확신한다.
당선을 축하드리며, 문운을 기원한다.
<심사위원 : 고권일(대표집필), 고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신대로5길 16, 수연빌딩 103호(지층)
  • 대표전화 : 064-745-5670
  • 팩스 : 064-748-5670
  • 긴급 : 010-3698-0889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서보기
  • 사업자등록번호 : 616-28-27429
  • 등록번호 : 제주 아 01031
  • 등록일 : 2011-09-16
  • 창간일 : 2011-09-22
  • 법인명 : 뉴스라인제주
  • 제호 : 뉴스라인제주
  • 발행인 : 양대영
  • 편집인 : 양대영
  • 뉴스라인제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라인제주.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linejeju.com
ND소프트